최근에 붉어진 유니티 사태를 계기로 언리얼 공부를 시작해보기로 했다.
듣자하니.. 이제 맥에서도 언리얼이 실행이 잘된다길래,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는 순간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등장했다.
” Xcode 를 찾지 못함 “
이게 뭔소리여..
언리얼 엔진에서 Metal 쉐이더를 컴파일 하려면 Xcode 가 필요합니다. 계속하려면 Xcodde 를 설치하고 실행하여 라이선스 계약을 수락하세요. Xcode 를 Applications/Xcode 이외의 다른 위치에서 설치하면 xcode-select 명령줄 툴을 실행하여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라고 나오는데.. 나 10분전까지 Xcode 로 앱 빌드하다 왔는데..
언리얼을 설치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맥으로 선택하게 되었을때, 과거와는 다르게 Xcode 설치를 통해서 Metal API 를 언리얼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PC + e GPU 조합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GPU 성능이 약한 실리콘 계열 맥에서도 꽤 쾌적하게 돌아간다고 하더니.. Xcode 경로를 못찾는단 말인가..
뭔가 느낌이 싸한게.. 이런 느낌이다.
뭐, 잠시 들었던 언리얼을 지워버리고 싶은 마음을 누르고, 방법을 찾아본다.
내가 누군가, 십수년전부터 일자무식의 개발 지식을 갖고도 유니티와 함께 안드로이드, iOS, 웹, 등등 빌드를 헤쳐나갔던 사람 아닌가.
세월이 지나서 호환성이 좋아진 지금, 그리고 수많은 빅데이터들이 쌓여있는 지금 이정도 문제는 아무것도 아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바로 해결법을 찾았다.
sudo xcode-select -s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출처 : https://forums.unrealengine.com/t/cant-find-xcode-install-for-metal-compiler/477836/2
Command 창에 위 명령어를 넣어주면된다. 사실 위에서 언리얼에서 알려준 경고 문구가 다긴하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더니.. 유니티에게 많이 놀라다 보니 언리얼 실행하기도 전부터 안좋게 보는 습관이 생긴 것 같다.
어쨌든 드디어 실행완료
자 그리고 아름답게 실행된 언리얼 엔진 에디터를 만나볼 수 있다.
자, 이제 시작이다. 고고싱